운동
차이점
반금욕주의
금욕주의
인간발견과 문예부흥
종교적 부패 개혁운동
개인적 인문주의
사회적 인문주의
대중적 운동×
대중적 운동
고등교육의 발달 촉진
초등교육의 발달 촉진
<문예부흥과 종교개혁>
3. 종교개혁사상
① 순수한 기독교의 재발견 운동, 성서만을 기독교 신앙의 유
내재적 목적도 지님.
2. 루터의 저작과 설교에 나타난 교육사상
늙은 개를 말 잘 듣게 하고 나이 든 악한이 경건한 생활을 하도록 만들기는 어렵다. 하지만 어린 나무들은 보다 쉽게 굽혀지기도 하고 훈련되기도 한다. -아동을 취학시켜야 하는 일에 관한 설교
(1) 아동의 취학 의무화 사상
인간의 선미에 있었다. 교육의 목적으로 개인의 제능력을 원만하게, 건전하게 발전시키는 것. 개인으로 하여금 선미의 관념을 갖고 품위를 보존케하는 것, 선량한 공민, 즉 자유민이 되게 하는 것이고 교과는 체육과 음악이었는데 나중에 문법, 수사, 수학, 천문, 기하학 등을 수학하였다.
-사상가 : <
교육의 대중화에 기여하였다는 것이다. 루터에 의해 성서가 일상 독일어로 번역됨에 따라 모든 국민이 복음을 직접 읽을 수 있게 됨으로써 보통교육의 보급이 빠르게 확산되었다.
둘째, 실용적인 인간을 길러 내는데 기여하였다.
셋째, 다양한 교육과정의 운영으로 종교적인 것과 세속적인 것의
의무로 귀착된다. 하느님에게 부름을 받았다고 생각하는 소명은 현실에서는 직업에서의 성실함과 금욕적인 생활 자세를 이끌었다. 이는 세속적인 일상생활의 일을 종교적 영역으로 편입시키는 것이었다. 그런데 이 소명 이라는 개념을 최초로 사용한 사람이 루터라는 이유로 루터주의를 자본주의 정
Ⅰ. 개요
서양 교육의 전통에 있어서 도토리 모형의 원조는 소크라테스이다. 그리고 그의 교육관은 “산파술”에 잘 나타나 있다. 산파술에 있어서 산파는 물론 교사이다. 그리고 산모는 학생이다. 그리고 산모, 즉 학생의 뱃속에 있는 태아는 학생이 스스로 발견해야할 진리이다. 즉 소크라테스의 교
종교적 정서 도야가 중세교육의 목적이었으며, 의지의 도야나 이지의 발달도 종교적 정서생활을 경험하는 수단이 되었다. 인간의 정신활동에서, 이성(理性)이나 의지(意志)보다도 감정(感情)·정서(情緖)를 중시하는 경향. 방법: 서적을 통한 독서,
② 내세주의 : 그리스와 로마사상은 진, 선 미 의 문
교육을 베풀어야 한다는 신념과 여자의 취학의 필요성에도 적극적이어서 모든 계급과 성별에 구별됨이 없이 보편적인 의무교육이 실시되어야 하고, 이러한 교육은 모두 정부의 책임 하에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 루터의 신념이었다. 이러한 루터의 공교육에 대한 주장은 고오타 교육령과 메사추세츠